본문 바로가기

경제지표

[홍콩 경제지표] 3분기 GDP 성장률

GDP(국내총생산)란?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의 국경 안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생산물의 시장가치로, 한 국가의 경제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외국인이든 우리나라 사람이든 국적을 불문하고 우리나라 국경 내에서 이루어진 생산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GDP는 한 국가의 영역 내에서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일정기간 동안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창출한 부가가치 또는 최종 생산물을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합계다. GDP는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모든 소득을 뜻하므로, 국내에 거주하는 비거주자(외국인)에게 지불되는 소득과 국내 거주자가 외국에 용역을 제공함으로써 수취한 소득이 포함된다.

 

 

■ 3분기 홍콩 GDP 성장률

3분기 홍콩 GDP(국내총생산)는 전년 동기 대비 2.9% 역성장했다. 예상치(-0.3%)를 크게 밑돌았으며, 2009년 3분기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홍콩 GDP 성장률 추이 <자료: Trading Economics>

 

■ View

충격적이다. 잘못 본 것이 아닐까 몇 번이고 다시 수치를 보았다. 10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이다. 현재 진행중인 홍콩 반정부 시위가 영향을 을 크게 미쳤다고 볼수 있다. 시위가 경제지표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중요하게 봐야할 대목이다. 올 연말까지 시위가 계속된다면 아마도 내년 초에는 홍콩 항셍지수가 한번쯤 박살나는 상황이 벌어질지도 모른다. 아니 높다고 본다. 항셍지수와 연관된 ELS 투자를 하시는 분은 이 점에 대해 고민해 보셔야 할 것 같다.